
차량을 운전하지 않은 경우는 민동산역(정성군 남면)에 전철로 도착하여 자주 민동산 탐방을 시작한다. 민동산 위의 길은 야마유키보다 트레킹이라는 말이 어울린다. 마스야마 코바시 앞에서 민동산 정상까지는 약 3㎞에 불과하며 휴가를 걸어도 2시간 만에 도착할 수 있다. 중복에 약간 가파른 오르막이 나왔지만, 높고 험한 다른 산에 비하면 어려운 일이 없는 승차도다. 정상까지는 급경사로 약 ㎞, 완경사로 3㎞, 발그덕 마을을 경유하면 3㎞(임도로 차를 운전해 오르면 1㎞)의 거리다. 드물지만, 서쪽의 삼내 약수, 북쪽의 화암 약수를 머리로 해 민동산에 접근하기도 한다. 하산을 서두르지 않는 드리네로 내려 잠시 떠다니고 또 그 위의 주변길을 크게 돌았더니 산행거리가 늘었다.
⛰️ 가을과 겨울동안 정성민동산에서 : 청량리역 >> 민동산역 마스야마코바시 앞 완경사길 숲길, 스스키밭 민동산 정상 도리네 드리네 주변길 정상 급경사 도로 > 4시간 남짓 8킬로미터를 걸어서 체재한다. * 민동산으로 가는 길(대중교통정보) ・청량리역→민동산역: 무궁화호 전철 07:3410:46(3시간 10분) 밍턴산역마스야마코바시 약 km, 도보 20분 / 밍턴산역→민동산 입구버스 :… 09:40, 10:40, 11:00… 민동산역→청량리역: 17:03 전철 ・고한사 북버스터미널→민동산 입구 정류장: 정선와와버스 07:10, 08:10, 09:20, 10:20, 10:40, 11:50… 25분
아침 청량리역을 나와 중앙선, 태백선, 영동선을 따라 동해역까지 달리는 무궁화호열차. 내 목적지는 밍턴 산역. 강원의 설경을 창 밖에서 보고 싶은 마음으로, 무작위 열차 사이에 오른 젊은 날의 한때가 상기된다.
민턴산역(민동산이 유명해져 마스야마역에서 밍턴산역으로 개명) 청량리역을 떠나 3시간 후에 도착한 것이 민동산역이다. 민동산역은 태백선, 정선선 분기역이다. 예미역, 시호쿠역, 고한역이 민동산역의 이웃임을 다시 한번 깨닫는다. 민동산이 태백산, 함백산, 두위봉, 갈리왕산에 가깝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달은 것처럼.
밍턴산역에서 마스야마코바시까지는 걸어가기에 충분한 거리다. 역 앞점의 간판을 하나하나 지하철역처럼 표시한 점이 흥미롭다. 위 사진에서는 꼭대기 산 사면이 노란색을 띤 산봉우리가 민턴산이다.
마스야마 초등학교 도로 맞은편에 천불사라는 절 옆에 등산로가 나와 있다. 초반부터 나뉘어 길이 몇번이나 나오지만, 어디로 가도 길은 민동산 정상에 이어진다. 등로의 첫 머리에서 왼쪽 길을 골라 급경사로 치고 오르면 최단 코스에 해당한다. 난 그냥 구부러진 오른쪽 길에.
「급경사 km, 완경사 km」안내판 왼쪽의 완벽한 길로 들어갑니다.
푹신한 숲의 내음이 피어납니다. 심각하다는 표현이 어울리는 숲길이 이어진다.
3주 전에 갔던 칼리산처럼 하늘 높이 쭉 뻗은 낙엽송이 군락을 이루었다.
숲이 사라지고 귀찮은 비탈이 나올 수도 있다.
임도를 건너 민동 산정 40분 표지를 따라 계단을 오른다. 민동 산 정상까지 1킬로미터의 지점이다. 5년 전에 눈이 내린 날, 나는 발그덕 마을의 피난소를 지나 숲길을 따라 걸어가는 도중에 급경사 길로 올랐다.
두 번째 꿈 나무는 물러서 참새가 나타난다. 나는 숲길에서 전망대를 향해 접혀 참새밭으로 올라간다.
우거진 스스키의 군락지 중에서 혼자 우아하게 서 있는 상록수가 정취를 더한다.
갈대와 스스키 모두 클레나과에 속하는 여러 학년 잔디. 강이나 습지에서 자라면 갈대, 산이나 들에서 자라면 스스키. 갈대 꽃은 갈색, 참새 꽃은 실버. 거칠고 억제한 땅에서도 잘 자라는 참새. 산에는 참새, 가끔 물가에 보이는 참새는 물방울.
민동 산정이 눈앞이다. 넓은 탐방로가 고속도로이다. 그런데 발밑에 조심해서 걸어야 한다. 매트가 깔려 있는데도 습기가 있는 진흙길이기 때문에 미끄러지기 때문이다.
9월 말부터 피기 시작해 10월 중순부터 11월 초까지 절정을 이루는 참새 꽃. 지금은 11월 말. 녹색 섞인 오렌지에서 은색으로, 참새 꽃은 지는 줄기만 남아 황금색 일색으로.
마지막 스키마 페스티벌 동안 많은 방문자가 참새의 덤불에 들어가 사진을 남겼습니다.
민동산 정상 이 때가 오후 시절. 구름이 하늘을 덮고 날이 어두워집니다. 바람막이 없는 알몸의 산 위에 냉기가 쫓겨난다. 야마자카의 오르는 길에서는 두꺼운 겨울복이 숭고하게 느껴져 옷을 벗기기도 했지만, 지금은 귀마개 부착의 모자에 방한복 후드까지 머리에 써야 할 판이다. 체감기온 영하 15도 아래로 떨어진다는 일기예보가 잘못되지 않았다.
돌리네를 향해 내리는 사람
병반상, 정옥상(평창), 갈리완상 방면
민동산(1,118m)
민동산역이 있는 물룬리 옆에서 동강지류 지장천이 휘어진다. 평원이나 변하지 않는 구릉이 일순간 구부러져 사라진다. 참새 초원을 나누어 흐르는 길 민동산이 준비한 밥에 로맨틱스푼을 더한다. 입에 붙이는데 바빴던 화전민들이 산채를 많이 내리려고 자주 불을 붙이면서 만들어진 민동산인데 지금은 수많은 관광객을 불러 매년 축제까지 펼치는 명소로 변모했다.
△ 민동산에서
나는 드리네 아래까지 내려 가기로 한다.
Doline Doline : 석회암으로 구성된 카르스트 지형에서 관찰되는 원형 또는 타원형 함몰 땅, 지중의 석회암이 빗물이나 지하수에 녹으면서 만들어지는 깔때기 모양의 치밀한 지형.
화구호 화구호처럼 생긴 둥근 웅덩이가 신비적이다. 영하에 떨어진 추위에 웅덩이가 얼었다. 분필 가루 같은 가루 눈이 얼음에 떨어졌다. 하늘의 풍경이 수면에 내려온 돌리네도 환상적인 것 같다.
정신보다 구덕 둥근 윤곽 속에 들어간 것은 물이라는 물질이 아니라 중력과 시간. 나는 위치와 높이를 바꾸고 웅덩이 주위를 구부리고 휴식없이 셔터를 누르십시오.
구덩이 안에 빛이 들리고 물러나는 것을 반복한다. 구름이 연신년을 안고 냈다고 하기 때문이다.
돌리네 위 주위를 돌아 민동산 정상으로 돌아가기로 한다. 반시간을 넘어 돌리네에 묵은 후다. 분화구와 제주 위에서 치면 가장자리, 경계(rim)에 해당하는 길이다.
돌리네 국경 위를 건너 민동 산 정상 산 정상에서 돌리네로 내리는 길은 분명하게 그려졌다.
미나이 약수, 화암 약수로 향하는 분기로
민동산과 능선으로 연결
아래쪽에 건물 여러 곳이 보이는 분지와 같은 데가발그덕
「주변길」을 일주하는 동안, 웅덩이를 볼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민동산 정상이 다가올 때까지 도리네는 추천 베일에 숨은 채 모습을 나타내지 않는다. 예상했던 것보다 주위가 길다.
민동산 정상으로 돌아가서 움푹 패인 돌리네를 다시 구부려 본다.
산두에 눈을 돌린 함백산, 태백산, 백운상(정성고한) 공중 성처럼 떠있는 강원 랜드 카지노, 산 등반으로 하얀 줄무늬를 그린 하이원 리조트 스키장
운탄고도가 지나가는 두위봉 방면
산을 방문한 기쁨을 실로 맛보니, 한기를 운전해 온 바람을 피해 산을 내려간다.
바람이 일어난 참새의 파도, 점이되어 그 안을 걸어가는 두 사람
민동산은 영화 <동승동 승>(감독 주경중) 촬영지이기도 하다.
산허리를 깎아낸 임도가 과잉이 되고 싶을 정도로 넓다. 산 주위를 임도가 이륜도 둘러싼 포위했다. 그러므로 민동산은 천 미터를 넘는 높이에도 산이라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
갑작스러운 일은 없지만, 「급경사」의 길에 내려간다.
김밥과 잔치 국수의 조합 국수와 김밥을 순삭했다. 추위와 피로에 배가 고픈 것 같다.
빨리 방문한 저물, 불을 켜 플랫폼에 다가오는 무궁화호 열차. 어둠이 내린 산과 강, 협곡을 나누고, 승객이 없는 소프 간이역에 멈추기도 하고, 빨리 때에는 천천히 달리는 전철. 비가 내리는 차창의 풍경에 무심코 시선을 던진 채, 롤러코스터와 에피톤 프로젝트의 음악을 속삭이면서 들으면서, 깜박이고 잠이 들거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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